세계 / Global

中, 면세점 대폭 확대해 해외소비 국내로 돌린다

- 시내 면세점, 중국 면세점 다크호스로 부상 -

- 중국 면세점 발전이 한국 면세점에도 일부 영향 예상 -

- 소비 업그레이드는 장기적으로 한중 면세점 동반성장 이끌수도 -




□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면세품 소비시장

 

  중국 명품 소비의 70%는 해외에서 발생

    - 2019 3, 글로벌 경영컨설팅 회사인 BAIN이 발표한 중국 명품시장연구(2018)에 따르면, 2018년 중국의 명품의 세계 소비는 7700억 위안( 1,181억 달러)으로 전년 동기대비 20% 증가해 세계 시장 점유율 33%를 차지(7년 연속 세계 1)했으며, 2025년 점유율은 40%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.

    - UNWTO(World Tourism Organization) 통계에 따르면, 2017년 중국의 해외 소비는 2,580억 달러로 세계 관광 소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국가(21%). 2017년 중국인들의 1인당 평균 해외 소비액은 1,985달러이며, 그 중 쇼핑 소비액이 762달러로 비중국인 관광객(486달러)를 훨씬 넘어섬.

 

자료:BAIN, UNWTO

 

  ○ 중국, 면세산업 발전 통해 해외소비를 국내로 유턴 추진

    - 유커의 해외소비와 이로 인한 외환유출에 따라 중국 정부는 해외소비를 국내로 돌려 내수를 진작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. 지난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소비재 관세 인하, 리다오면세정책(岛免税, Offshoreisland duty-free policy), 입국 면세점 증설, 다이공(代工) 제한, 시내 면세점 증설 등 중국 내 소비환류를 위한 일련의 부양책을 도입함.

    - 2011년 하이난성에 리다오() 면세정책 시행 이후 4차례에 걸쳐 면세점 구매금액과 구매횟수를 늘리고, 면세품 및 대상자 확대 개편. 2015,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국무원은 광저우 바이윈(广州白云), 선전 바오안(保安) 등 여러 공항에서 입국면세점을 개설하고 중국인의 입국 면세한도를 높이는 데 합의했으며, 2019년에는 공항에서 시내로 면세점을 확장해 여러 도시에서 시내면세점 건설 추진 중

 

중국 최대 규모(72,000m²)의 하이난 산야(海南三) 면세점 CDF

자료: 싼야()면세점 홈페이지

 

  ○ 중국 내 면세 시장 지속 성장

    - 면세업이 국내 소비 환류에 있어 중요해짐. 관련 정책 지원과 함께 2018년 중국의 면세 판매액은 395억 위안, 2015~2018년 연간 복합 성장률은 19%에 달함.

    - 2018년 중국 내 면세 매출액은 395억 위안(세계 점유율 7.6%)으로 한국(세계 점유율 22%)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임. 향후 면세정책 지원과 공급망()의 최적화로 중국인들의 면세 수요가 계속 늘어나면 2023년에 중국 전체 면세 매출액은 810억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.

 

급속 확대되는 시내 면세점

 

  ○ 공항 면세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존 중국 면세업

    - 공항은 세계적으로 면세업의 주요 유통채널로, 2017년 글로벌 면세 매출 56%가 공항, 37%가 시내와 국경점(境店)에서 발생. 한국은 시내점 매장이 85% 차치, 공항 내 매장 비율은 13%에 불과함(2019 5월 기준). 반면 중국은 공항 매장 비중이 약 70%, 리다오()23%, 시내점 등 기타 유통채널 비중은 극히 낮아 전반적으로 중국 면세업이 공항점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추세.

  

자료: 중국면세기업(公司) 연간보고서, KDFA

 

  ○ 부상하고 있는 중국 시내 면세점

    - 중국의 해외 소비 국내 환류 및 내수 소비 유도를 위해 시내 면세점의 역할이 중요해짐. 2018 5, 칭다오, 샤먼, 다롄, 베이징 시내 면세점들이 잇따라 오픈했고, 8월 상하이 시내 면세점이 루자쭈이(家嘴)에 오픈함.

    - 상하이 시내 면세점은 매장에서 사전 예약 후 출국 전 공항에서 출하해 전달 받는 서비스를 출국하는 외국인 뿐 아니라 내국인에게까지 확대 제공함. 이는 중국 정부가 최근 기존 시내 면세점을 대상으로 취하고 있는 주요 조치로, 내국인에게 개방하는 시내 면세점 확대 전망임.

 

  ○ 면세점 규모 확대

    - 2019 9 16, 상하이 푸동 공항 웨이싱팅() 면세점이 정식 오픈함. 규모는 10,000㎡로 이전 터미널 12 면세점의 면적 총합보다 넓음.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향수제품과 화장품은 해당 매장에서 전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, '아시아∙태평양 지역 전체 공항 면세점 최저가'에 도전 중임.

 

2019 9월 오픈한 상하이 푸동 공항 면세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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